본문 바로가기

세상을엿보다

삽보다 JOB! 청년실업네트워크 전국 도보순례단 ! 대구지하철 노동자를 만나다.


2010년 8월 9일 오후 2시!
대구지하철 노동조합에 젊은 손님들이 찾아왔습니다.
지난 8월 4일 발족식을 시작으로 청년 실업 해결을 위해 전국을 순례중인 청년실업네트워크 전국 도보 순례단이 대구지하철 노동조합을 방문한 것입니다.



#청년실업네트워크

2010년 4월 7일, 한국청년연대, 한국대학생연합, 청년광장, 서울노동광장 청년실업팀, 청년유니온(준), 참여연대, 한국진보연대, 민주노동당, 전국실업극복단체연대 등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청년실업네트워크는 1월 28일 진보연대의 제안으로 시작되었으며 2월 24일 워크샵, 2월 25일과 4월7일 청년실업네트워크 발족 기자회견을 필두로 청년실업문제에 대한 여론화 작업과 대정부 요구운동을 벌여나가고 있다.
청년실업대책네트워크는 청년 실업(고용)관련 단체 간담회 조직사업, 청년실업(고용)문제해결을 위한 심포지엄, 청년실업과 관련한 여론 및 실태조사, 청년인턴 실업급여 행정소송인단 모집 공동대응, 청년고용할당제 추진촉구를 위한 서명운동, 지역별 대책기구 건설계획 마련 및 지자체 대응 등의 사업을 해 나가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단위를 넓혀갈 계획이다.

주요 요구사항

청년고용을 의무화하는 청년고용의무제를 도입
청년고용예산 확충으로 청년실업문제를 해결
또다른 비정규직만 양산하는 이명박식 1회용 청년인턴제 폐지
청년실업자에게 구직촉직수당을 지급
비정규직해소, 최저임금인상, 노동시간단축으로 청년들에게 안정된 일자리를 보장





오늘의 만남은 간담회의 형식을 빌려 진행되었습니다.

순례단의 대표가 순례단의 목적을 간략하게 발표하고, 노동조합 위원장 환영사 및 대구지하철 노동조합의 주요 현황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으며, 순례단 단원들이 사전에 준비해온 질문들이 이어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인사중인 대구지하철 노동조합 위원장 김인하



순례단 분들은 지하철 운영 전반에 대해 평소 궁금해 하던 질문과 조합의 현황에 대해 궁금한 점들을 질문했습니다.





* 다소 비좁은 회의실이라 몇몇 분들은 서서 경청했습니다.



* 도보 순례단 단장이 질의응답 시간 전 진행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약 1시간 여 진행된 질의응답 중에서 몇가지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지하철 노동자들의 근무 여건 중 개선되어야 할 점은 무엇이 있는가요?
# 2003년 대구지하철 참사시 기관사가 없었다던데요?
# 대구지하철 화재 참사때 2인 승무였다면 피해가 적었을까요?
# 지하철에 직종은 어떻게 되는가요?
# 지하철 공사는 적자가 상당한데 이에 대한 노동조합의 대안은 있는가요?
# 동종업체인 인천지하철 조합이 민주노총을 탈퇴하였는데, 사측의 개입이 있던 것은 아닌가요
# 대구는 친정부적인 성향이 강한 지역이라고 생각되는데 그런 정치적 성향때문에 노동조합 활동의 어려움은 없는가요?
# 타 공기업 노동조합과의 연대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 자기 소개중인 대구지하철 노동조합 간부들.



* 경청중인 순례단분들





* 대구지하철 노동조합과의 간담회를 마치고 지하철 선로 앞에서 기념 단체사진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대구지하철 노동조합과의 간담회 후 순례단분들은 대구 시내로 나가 청년실업 해결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청년실업도보순례 대구시내 한바퀴!!! 잠시뒤 대백+2.28공원+중앙파출소앞에서 캠페인 시작함돠...오늘은 어떤일이 생길까??? http://twitgoo.com/1h3xwz http://twitgoo.com/1h3y1d

[청년실업도보순레] 대구2.28공원에서 출발~ 대구시내 한바퀴...고고씽!!!
http://twitgoo.com/1h3vyc http://twitgoo.com/1h3vyu


남은 일정까지 모두 건강히 잘 마무리하길 기원합니다.
대구지하철 노동조합도 신규인력채용등의 과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2005년 이후 채용이 전혀 없었기에 현장의 인력은 계속 줄고 있는 상황입니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공기업이 먼저 앞장서에 함에도 단기적인 처방밖에 되지 못하는 인턴 사원 채용만 이루어질 뿐입니다.
2014년 개통하는 3호선 및 경산 연장선 등과 맞물려 신규 인력 채용을 통해 청년  실업 해결 및 시민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