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엿보다

서울 폭우 피해 자연 재해일 뿐인가 인재인가.

서울, 경기 지역의 집중적인 폭우로 피해가 막심합니다. 시내 곳곳이 침수되고,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고 도로 곳곳이 차단되고..

폭우, 폭설 등 자연에 의해 엄청나 피해가 발생하면 늘 이런 피해가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자연의 힘인지 아니면 피해를 사전에 막을 수 있었던 인재인지 분석하게 됩니다.

우리 트위터리안들은 이번 서울 폭우 피해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디자인 서울과 오세훈" 두 검색어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namu30 약 1분 전

RT @green_mun: 이번폭우의교훈-1. 디자인서울 필요없다,배수시설확장해라 2. 4대강에 쏟아부은 22조예산, 물폭탄되어 떨어지더라 3.속보방송, 재난방송, 트위터앞에 두손들다. 거대방송시스템이 깨어있는 트위터시민을 못이기더라.

worrynet 약 7분 전

디자인서울 예산 당장 삭감하고 하수정비 해야 합니다. 앞으로는 더 할 거라고요. @heenews "휴. 세금은 다 어디가고. RT @twityjin: 정말 너무들 합니다 쓸데없는 전시행정보다 시민들에게 필요한건 하수정비 같은 것들입니다.."

Chromed Bird에서 작성된 글

pnp_er 약 18분 전

RT @eps1024 RT @icefox1208: RT @summits83: 폭설에도 대처 못하고 폭우에도 대처 못하는 서울시. 이런게 디자인서울,르네상스 가득한 서울이군요. 자연재해는 어쩔수없다고 하기엔 너무 무기력한거 아닌가요? ... htt..

bumsc 약 1시간 전

디자인은 에쁘기만해서 되는게 아니다 거기에 실용성이 꼭 들어가야 한다. 디자인의 기본은 사용자의 편리함에 있다. 구호를 '디자인서울'이 아니라 '예쁜이서울'로 바꿔라

RT @icefox1208: RT @summits83: 폭설에도 대처 못하고 폭우에도 대처 못하는 서울시. 이런게 디자인서울,르네상스 가득한 서울이군요. 자연재해는 어쩔수없다고 하기엔 너무 무기력한거 아닌가요? 이런 피해에 대처하기 위해 서울시는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책임있는 답변을 하셔야 할것입니다.

Piazzola1 약 11분 전

오세훈이는 한강에 이상한 구조물이나 세울줄 알지. 한심하다. RT @quegum: RT @Murakamian: (cont) http://tl.gd/64se35

Osfoora for iPhone에서 작성된 글

오세훈이는 한강에 이상한 구조물이나 세울줄 알지. 한심하다. RT @quegum: RT @Murakamian: 부끄럽지만 이런 부분은 일본에 절대적으로 뒤집니다 매번 같은 지역에 같은 피해들 @DookongDaddy: 4대강은 때려치고 이런거나 만들어봐봐.. RT @maverick_lab: 솔... http://dw.am/L8OPf

mitra21_ 약 16분 전

RT @JayWorks_kr: RT @quegum: RT @tjryu: RT @viamojito: 인재 맞습니다. 인재!! RT @since1894: 서울물난리는인재입니다 오세훈시장은직무유기로형사처벌받아야합니다 20년넘게건설일용직에서일해오신아버지께서는정말챙피한일이라고합니다



갑작스런 폭우에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점도 있지만 도심지의 배수 문제 등으로 피해가 확산된 것이라면 이것은 분명 인재의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이쁜 서울만을 구상할 것이 아니라 서민들의 피해가 없도록 대처방안을 강구해야 하지는 않을런지요.